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로거들의 대퇴 근막 장근은?

by 내 공부 환자를 위해 2023. 7. 14.

 요즘 블로거들이 많아졌습니다. 저 또한 이 글을 작성하고 있으니 블로거 중의 한명이네요 ^^. 블로거들은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자세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여러 근육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오늘은 대퇴근막장근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대퇴근막장근의 TFL(tensor fascia lata) 이상 운동 하는 사람들에게 생긴다고 생각 하시겠지만 사무실에 앉아서 작업하시는 분들에게도 많이 문제가 발생되는 근육 중의 하나입니다.

대퇴근막장근의 역할 및 문제

대퇴근막장근이라는 말 한 번 쯤은 들어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근육은 엉덩이에서 허벅지 앞쪽으로 이어지는 근육으로 다리를 앞으로 들어 올릴 때 쓰는 근육 중의 하나입니다. 블로거들 처럼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게 되면 이근육은 약화되거나 긴장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다리나 골반의  균형을 초래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체형의 변화까지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약화로 근육의 보상 작용으로 허리나 무릎에 부담이 심해지는 등 신체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퇴근막장근
대퇴근막장근

대퇴 근막장근을 보호 관리 하는 방법

모든 근육의 문제에서는 항상 강조 하는 것이 스트레칭 입니다.  왜 맨날 스트레칭을 이야기 하는지에 대해서는 차후에 한번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정기적인 스트레칭은 근육을 유연하게 해주고 탄력있게 해줍니다. 또한 한 자세로 앉아서 같은 일을 반복 하기 보다는 글을 쓰다가도 시간을 맞추어 놓고 일정간격으로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보니 잘 정리 해 놓으신 것 같아 링크 올려 드립니다. 제가 또 정리 할 필요 없이 그 글을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과 내용이 좋네요. 

 


오늘 제 글은 오랜 시간 자리에 앉아서 작업 하시는 분! 그러면 이 근육을 어떻게 풀면 될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간편한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작은 볼이나  폼롤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타이트해진 근육을 롤러를  사용해서 근육의 긴장을 풀고 근육을 이완시키도록 돕는 것입니다. 

분명 찾아서 누르면 통증이 느껴질 것 입니다. 이때 아프다고 피하는 것이 아닌 그 곳을 집중적으로 마사지 해야 합니다. 

  1. 옆으로 누워서 볼을 대퇴근막장근 아래에 놓습니다.
  2. 천천히 상체를 바닥 쪽으로 내려가며 대퇴근막장근이 긴장되어 져 있는 곳을 찾습니다.
  3. 찾은 위치를 30초에서 1분간 긴장이 풀릴 때 까지 눌러 줍니다.
  4. 같은 방법으로 긴장이 있는 다른 위치를 풀어 줍니다.

 

 아주 단순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단순함을 하는가와 하지 않는가에 대해 결과는 상당히 달라 질 것 입니다. 에이 뭐야 특별한거 없네 하고 하지 않는다면 후에 더 큰 허리 통증이나 다리 통증을 유발 될 수도 있으니 별거 아닌것 같은 이 마사지 법을 1시간에 단 1분이라도 실천해 보세요!  달라짐을 느낄 것입니다. 사소한 작은 운동이 큰 변화를 일으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