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물리치료, 정리하며 배우다
My Physio 논문 정리

TeamSTEPPS 기반 임상간호 교육 효과 연구

by My Physio New Movement 2025. 6. 2.
임상간호 교육에서 TeamSTEPPS 적용 효과 연구

👩‍⚕️ TeamSTEPPS 기반 임상간호 교육 효과 연구

1️⃣ 연구 요약

연구 목적: TeamSTEPPS 프로그램을 임상간호 교육에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팀워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평가.

참여자: 총 120명의 간호학과 실습생 (중국, 강남대학교 부속병원).

핵심 결과: TeamSTEPPS 교육을 받은 그룹이 리더십, 상황 모니터링, 상호 지원, 소통 능력에서 유의미한 향상!

2️⃣ TeamSTEPPS란? (쉽게 설명!)

TeamSTEPPSTeam Strategies and Tools to Enhance Performance and Patient Safety의 약자로, 의료팀의 성과와 환자 안전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팀워크 향상 프로그램이에요!

  • 누가 만들었나요? 미국 보건의료연구품질청(AHRQ)국방부(DoD)가 함께 개발했어요.
  • 왜 필요할까요? 의료 현장에서 의사소통 실패리더십 부재로 생기는 실수를 줄이기 위해!

✨ TeamSTEPPS의 5대 핵심 요소

  1. 팀 구조 (Team Structure): 각자의 역할을 정확히 알고 팀으로 협력!
  2. 리더십 (Leadership): 상황을 주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3. 상황 모니터링 (Situation Monitoring):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위험을 미리 감지!
  4. 상호 지원 (Mutual Support): 서로 도와주고 피드백을 주고받기!
  5. 소통 (Communication): 명확하고 정확하게 의견 전달하기!

🔍 TeamSTEPPS 기술 요소

  • SBAR: 상황(Situation), 배경(Background), 평가(Assessment), 권고(Recommendation)로 명확한 정보 전달!
  • STEP: 환자 상태(Status), 팀원(Team), 환경(Environment), 목표 진행(Progress toward goal)을 체크!
  • CUS: Concern(우려), Uncomfortable(불편), Safety issue(안전 문제)로 문제 제기!
  • DESC: Describe(설명), Express(표현), Suggest(제안), Consequences(결과)를 통해 갈등 해결!

3️⃣ 연구 배경과 방법

기존 임상간호 교육은 1:1 견습 형태로 진행되어, 학생들의 자율성과 팀워크 능력 개발이 부족. TeamSTEPPS는 리더십, 소통, 상황 모니터링, 상호 지원, 팀 구조를 핵심으로 한 팀워크 향상 교육 프로그램.

📚 교육 구성:

  • 이론 수업: SBAR, STEP 모델 등 도구 학습
  • 실습: 시뮬레이션, 역할극, 팀별 토론
  • 기간: 6개월, 주 1회 이론+실습

4️⃣ 결과 요약

항목 중재 전 (평균±SD) 중재 후 (평균±SD) 통계적 유의성
팀 구조 21.37±5.27 27.93±7.01 p=0.001
리더십 15.24±4.63 22.75±6.89 p=0.001
상황 모니터링 20.71±6.82 27.63±8.27 p=0.006
상호 지원 16.33±5.71 25.82±7.92 p=0.001
소통 능력 18.38±5.22 23.41±7.04 p=0.001

5️⃣ 전문가용 분석

TeamSTEPPS 교육은 체계적 리더십 훈련시뮬레이션 중심 소통 교육으로, 간호학생들의 임상 의사결정력비상상황 대응력을 강화함.

연구에서 활용된 T-TAQ (Teamwork Attitudes Questionnaire)는 5개 항목(팀 구조, 리더십, 상황 모니터링, 상호 지원, 소통)을 5점 척도로 평가, 신뢰성 검증 완료.

6️⃣ FAQ

Q1. TeamSTEPPS가 다른 교육보다 왜 효과적일까요?
A. 실습 중심,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현장 대응력과 소통 능력을 키우기 때문이에요!

Q2. SBAR와 STEP이 뭐예요?
A. SBAR: 상황을 명확히 전달하는 소통 프레임워크, STEP: 팀워크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도구예요!

7️⃣ 참고 문헌 (APA7)

Zhou, Y. Q., Yang, Y. L., & Chen, Y. (2025). Determining the Effectiveness of a Clinical Nursing Teaching Intervention in Improving Teamwork Ability: A Quasi-Experimental Study. Journal of Multidisciplinary Healthcare, 18, 1023–1030. https://doi.org/10.2147/JMDH.S506373

🏷️ 한 줄 요약

TeamSTEPPS 교육으로 간호학생의 팀워크와 소통 능력이 쑥쑥 향상!

반응형